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블루스크린 오류원인 확인 및 해결방법
    문제해결 2012. 3. 4. 16:40

    블루스크린 오류원인 확인 및 해결방법

    Blue Screen View 다운로드


    Debugging Tools for Windows 다운로드



                             (0x00000001e 블루스크린 내용은 임의로 발생시킨 것이니 신경쓰지마세요)

     최근들어 블루 스크린을 보는 일이 쉽진 않다. 대부분 드라이버 충돌이 주 원인이였는데 아무래도 그런부분에서 발생되는 문제들이 많이 줄어든듯 보인다. (최근엔 SSD덕에 블루스크린을 보는 이들이 느는 추세.) 그러나 분명 아직도 블루스크린으로 고생하고 있는 이가 있을터, 본 포스팅은 블루스크린 발생시 그 원인을 찾아 봄으로써 문제해결에 도움을 주고자 작성되었다.


     일단 BSoD(The Blue Screen of Death)을  발생하면 당황하지 말고 해당 내용을 미리 메모하는 것이 좋다. 그런데 블루스크린이 발생했을때 메모할 틈이 없다면 다음의 설정을 해주면 된다.

    고급 시스템 설정 보기 >  고급텝 > 시작 및 복구의 설정 > 자동으로 다시 시작 체크 해제

    자동으로 리부팅하지 않는 다는 설정으로 블루 스크린 발생시 멈춰 있게 된다. 사용자가 확인후 재부팅을 원하면 그때 직접 리부팅하면 된다. 물론 이렇게 안해도 확인은 가능하나 다양한 방법들을 중 하나이니 알아두도록 하자.

    오류 코드를 메모했다면 다음으로 간단히 오류 코드를 검색 해보자.

    각종 블로그나 포럼에 담긴 내용들도 좋지만 해당 오류 코드를 아래의 MS 사이트에서 직접 찾아보는 것을 추천한다.

    오류코드 찾기 http://support.microsoft.com/gp/errormessage/

    오류 코드를 검색한다.

    해당 증상이 있다면 클릭한다.

    상세 내용을 확인한다.

    해당 문제에 대해 해결책이 제시되지 않을 경우 좀 더 많은 정보를 수집토록 하자.


    블루스크린의 오류를 확인할 수 있는 프로그램 중 대표적인 것 두가지


    블루스크린뷰는 단순한 인터페이스이므로 특별한 설명이 필요하지 않다. 따라서  Debugging Tools for Windows (x64)에 대해서만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자.

    Bluescreenview 실행 화면( 0x00000001e 블루스크린 내용은 임의로 발생시킨 것이니 신경쓰지마세요)

    Debugging Tools for Windows (x64) 사용
    windbg_web을 설치하고 Debugging Tools for Windows (x64) 를 실행시키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수 있다. 이후 Crash Dump를 불러 오면 되는데 간단히 다음의 그림 순서에 따르면 된다.






    오류 코드와 관련 정보를 수집하고 다시 검색 사이트를 이용해 해결책을 찾아본다. 
    뭐는 뭐다의 명쾌한 답만이 주어지진 않는다. 그렇다고 좌절할 문제는 아니며, 자신의 컴퓨터 상태는 그 누구보다 자신이 가장 잘 알 수 밖에 없으니 차근차근 해결방법에 접근토록 하자.

    관련 정보 찾기에 도움을 주는 사이트

    오류 관련 질답 http://answers.microsoft.com/ko-kr


     블루스크린의 원인은 다양할 수 있다. 자신이 해결하지 못하더라도 위의 정보들을 첨부해 문의하면 관련 전문가들로부터 좀 더 쉽게 답변을 얻을 수 있다. 간략한 이용법일 뿐인 본 포스팅이 당신의 블루스크린 문제에 작게나마 도움이 되길 바래본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